뉴스 > 행정·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 세계가 주목하는 '버스커즈 월드컵 in 광주' 쇼케이스
기사입력  2022/09/26 [16:57]   김남현

 

전 세계가 주목하는 '버스커즈 월드컵 in 광주' 쇼케이스

광주시, 충장축제-버스커즈 월드컵 라인업 제작발표회 개최

본선 25개국 120팀 참가...관람객 65만명 방문, 720억 경제효과 예상

10월 전 세계 뮤지션들 팝‧락‧블루스 등 다채로운 무대 펼쳐

강기정 시장 "충장축제, 대한민국을 넘어 월드페스티벌로 가는 원년"

  © 남도매일

광주광역시가 충장축제 세계화를 위해 ‘제19회 추억의 광주충장 월드페스티벌-제1회 버스커즈 월드컵 in 광주’ 제작발표회를 열고 시민과 만났다.

 

광주광역시와 동구는 26일 오전 시청에서 10월 열리는 ‘제19회 추억의 광주충장 월드페스티벌(충장축제)’의 연계행사인 ‘제1회 버스커즈 월드컵 in 광주’ 홍보를 위한 킬러콘텐츠와 라인업 제작발표회를 개최했다.

 

특히 시민 참여와 홍보를 위해 제작발표회 형식의 사전 행사를 별도로 준비했으며, 행사는 ▲인기밴드 ‘잔나비’의 광주 홍보노래인 ‘드랍 더 빛고을’ 최초 공개 ▲축제 홍보영상 상영 ▲버스커즈 월드컵 킬러콘텐츠와 라인업 발표 ▲영국·미국·이탈리아 등 해외 참가자들의 영상메시지 송출, 강기정 시장과 임택 동구청장이 현장 인터뷰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형균 제19회 광주충장월드페스티벌 총감독은 본선 진출자 라인업을 발표하고 충장축제의 전반적인 행사 개요 등도 설명했다.

 

광주시 대표 축제인 충장축제의 글로벌 프로젝트 일환으로 올해 처음 열리는 버스커즈 월드컵은 총상금 1억9400만원의 전 세계 음악인들이 참여하는 대형 경연대회다.

 

앞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예선에만 47개국 539팀이 참여했다. 2차 예선을 거쳐 본선 진출 팀을 최종 확정했으며 국내를 비롯해 영국·이탈리아·호주·포르투칼·캐나다·독일·태국·그리스·핀란드·브라질·도미니카공화국·페루 등 25개국 120개팀 327명이 이번 대회에 참가한다. 가요·팝·국악·블루스·락·클래식·기타연주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선보인다.

 

특히 팝 클래식 커버곡을 통해 모든 연령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영국의 샬롯 캠벨, 스페인 거리 곳곳에서 열정적인 기타와 노래로 시선을 모은 정열의 거리 악사 보르하(Borja Catanesi), 태국 전역에서 예술가와 대중에게 인정받고 있는 젊은 뮤지션 차하모(Chaharmo)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수많은 구독자를 확보하며 쟁쟁한 실력을 뽐내온 이색 경력의 세계적인 버스커가 대거 참여한다.

 

버스커즈 월드컵은 10월8일부터 17일까지 10일 간 진행되며 주 무대는 5·18 민주광장과 아시아문화전당(ACC) 하늘마당 일원이다. 이와 별도로 광주시 전역에 버스커즈 프리존 무대를 설치해 시민들이 거리 곳곳에서 전 세계 버스커들의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대회 기간 동안 국내외 음악인들을 비롯해 65만명의 일반관람객이 광주시를 방문해 약 720억원의 경제효과가 예상된다.

 

광주시는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광주를 K-팝의 명소로 각인시키는 동시에 영국의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과 같은 세계적 관광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로 공연이 어려웠던 전 세계 버스커즈들에게 공연의 기회와 K-컬처(culture)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관광 및 경제 활성화와 문화중심도시 광주 브랜드화에도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강기정 시장과 임택 동구청장은 이색 홍보를 위해 밴드 멤버로 변신, 깜짝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올해는 충장축제가 광주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가는 원년이 될 것이다”며 “이번 버스커즈 월드컵을 통해 광주가 전 세계 뮤지션들의 놀이터가 되고 활력과 재미 가득한 도시로 가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