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북 초광역사업 3중 캐스팅보트, 기회 살려야"
기사입력  2022/01/10 [19:53]   김남현

 

"전북 초광역사업 3중 캐스팅보트, 기회 살려야"

강기정 호남총괄특보단장, 전북 미래먹거리 '탄소‧에너지‧디지털'산업

  © 남도매일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호남총괄특보단장은 10일 "전북은 3중 차별이 아닌 초광역협력사업의 3중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고 말했다.

 

강 단장은 이날 전북CBS 라디오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에 출연해 "전북이 소외됐다고 느낄 수 있지만 발상의 전환을 하면 달라진다"며 "전북은 광주·전남뿐 아니라 충청, 영남과도 초광역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무궁무진한 지역발전이 가능해진다는 뜻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초광역협력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방안도 내놨다. 강 단장은 "지자체끼리 서로 얼마나 협력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며 "새로운 정부는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를 자치분권균형발전부로 개편하고 균형발전특별회계내 광역협력계정을 만들어 균형발전 주체와 재원을 세우는 일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 단장은 새 정부가 실현할 전북의 미래 먹거리로 탄소와 에너지, 디지털산업을 꼽았다. 그는 "전북은 첫 번째 탄소산업의 중심지로, 두 번째 새만금을 활용한 RE100사업의 중심지로, 세 번째는 신재생에너지와 결합된 서남권 데이터비지니스 거점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 단장은 "호남총괄특보단장이란 호남 비전을 이끌어 내고 결국 그 비전을 통해서 정권재창출의 동력을 만드는 역할이다"며 "결국 호남 발전의 공약을 잘 만드는 것이 제가 앞으로 할 일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강 단장은 "수도권 1극체제를 극복하고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앞으로 5년이 아닐까 싶다"며 "호남 입장에서 이번 선거는 절박하다. 호남이 부산‧울산‧경남이나 충청권에 비해 초광역사업 준비가 더디다. 가속도를 높이기 위해 4기 민주 정부인 이재명 정부가 반드시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