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행정·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투자유치 지름길 뚫렸다
기사입력  2020/06/03 [11:42]   김남현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투자유치 지름길 뚫렸다

산업부, 빛그린산단·에너지밸리·첨단3지구 등 4개 지구 지정

미래형 자동차, 인공지능, 스마트 에너지 등 광주 주력산단 포괄

조세감면·규제완화 등 경영환경 개선으로 투자유치 전환점 마련

생산 10조3641억원·부가가치 3조2440억원·고용 5만7496명 효과

기구·정원 승인 받아 내년 1월 ‘광주경제자유구역청’ 개청 목표

이용섭 시장 "광주 핵심 산업단지 모두 포괄해 투자유치 등 파급 효과 클 것"

  © 남도매일

 

광주광역시가 민선7기 들어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광주경제자유구역이 3일 최종 지정돼 광주에 대한 국내외 투자유치에 일대 전기가 마련됐다.

 

광주경제자유구역은 이용섭 시장의 1호 공약으로서 광주가 미래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 중인 미래형 자동차, 인공지능, 스마트에너지 산단을 포괄하고 있어 이들 산업에 대한 투자유치 증대와 함께 관련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광주경제자유구역 개요

산업통상자원부는 관계 중앙부처 협의 및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를 거쳐3일 4개 지구(▲미래형자동차 산업지구-빛그린국가산단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Ⅰ-에너지밸리일반산단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Ⅱ-도첨국가산단▲AI 융복합지구-첨단3지구) 4.371㎢를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했다.

 

이번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에따라 광주시가 빛그린산단, 에너지밸리, 첨단3지구를 중심으로 국내외기업의 혁신성장이 가능한 친환경자동차, 에너지, AI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신청해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로부터 지정 승인을 받았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노동, 경영 관련 규제 특례가 적용되고 투자규모에 따라 지방세, 관세가 감면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또한 경제자유구역청 운영비, 투자유치비, 연구개발비와 경제자유구역 진입도로, 상하수도, 폐기물 처리시설 등 기반시설 관련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광주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광주경제자유구역은 ‘상생과 인공지능 기반 융복합 신산업 허브’를 비전으로 설정했으며 ‘광주형 일자리’와 ‘AI’를 기반으로 광주의 미래 먹거리 산업구조를 재편함으로써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급변하는 산업구조에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번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광주시는 광주형일자리와 인공지능산업이라는산업혁신 콘텐츠를 경제자유구역이라는 그릇에 담아 기업하기 좋고 풍요로운 광주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각 지구별 주요 개발계획으로  미래형자동차 산업지구는광주형일자리 사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와 함께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 및 전장분야 기술 고도화를 이뤄나가고, 친환경차 부품클러스터,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등을 설립해 친환경자동차 메카로 만들 계획이다.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Ⅰ‧Ⅱ는에너지 ICT 융복합 분야를 중심으로 AI 기술을 활용·연계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스마트그리드 분야를 특화해 스마트융복합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 기술고도화와 함께 에너지융복합단지와 경제자유구역의정책적 수단을 활용한 기업유치로 에너지산업의 양적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AI 융복합지구는인공지능 산업융합단지를 중심으로 핵심 산업별 인공지능기술융합을 통해 산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핵심 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생체의료용 소재부품 산업에 빅데이터분석기술과 관리 플랫폼 구축기술 등을 융합해 헬스케어 분야를 중점육성할 계획이다.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광주시는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기구·정원 승인을 받은 후 조례, 규칙을 제(개)정하는 등 사전 행정절차를 진행해 내년 1월 ‘광주경제자유구역청’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경제자유구역청은 투자유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산업별맞춤형 투자유치 조직을 구성하고 전문인력을 채용해 국내·외 기업 유치에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설되는 광주경제자유구역청을 중심으로 4개 지구 및 인접 혁신기관을 집적화 및 유기적으로 연계해 산·학·연 혁신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광주 투자유치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계기로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한 글로벌 신산업 거점화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해 오는 2027년까지 총 1조6279억원을투자유치할 계획이다.

 

미래형자동차 산업지구와 스마트에너지 산업지구 Ⅰ․Ⅱ는 광주글로벌모터스,한전 등과 연계해 관련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며, AI 융복합지구는 실리콘밸리와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연구소 등을 유치해 광주지역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른 경제자유구역의 사례를 보면 2003년에 지정된 인천경제자유구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각각 80여 개와 130여 개의 외국인 투자기업을 유치하고 128억 달러와 29억 달러의 외국인 직접투자를 달성해 투자유치와혁신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광주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10조3641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3조 244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5만7496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이번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은 미래형 자동차, 인공지능, 에너지 등 광주의 미래를 담보할 핵심 주력 산업단지를 모두 포괄하고 있어 투자유치 유발, 일자리 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이다”면서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광주형일자리, 인공지능 클러스터, 에너지밸리 사업 추진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광주경총 김봉길 회장도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계기로, 국내외 투자활성화와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미래산업 선도등 지역 경제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환영했다.

  © 남도매일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