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종합 > 장성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 대한민국 대표 꽃축제 '인증'
기사입력  2019/10/13 [13:17]   김남현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 대한민국 대표 꽃축제 '인증'

연이은 태풍으로 일정 단축에도 100만 관광객 몰려

먹거리 호평, 장성사랑상품권 이용률 높아 … 지역경제 '대박'

가을 나들이객 맞이기간 20일까지 … 앵무새 특별체험관, 전동열차 등 운영

축제는 끝났지만 … 핑크뮬리, 코스모스 등 꽃의 향연은 '계속'

▲     © 남도매일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가 13일 폐막했다.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개막일이 연기되면서 기간은 단축됐지만, 개막식 이전부터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면서100만 관광객이 다녀가는대성공을 거뒀다.

 

올해 노란꽃잔치는 연이은 태풍에도 불구하고 황룡강 3.2km 구간에 핀 풍성한 가을꽃으로 관광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테마정원과 짜임새 있는 꽃길을 구성해 만족도를 높였으며, 특히 황미르랜드에 펼쳐진 1만 평 규모의 해바라기 정원과 두바이 미러클 가든의 작품을 재현한 유앤아이(YOU & I) 가든, 홋카이도 모리노 가든을 옮겨놓은 듯한 드레스 가든 등 예술적으로 연출된 정원들이 인기를 끌었다.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흥행의 주요 요소였다. 2,600여 마리의 앵무새를 만날 수 있는 앵무새 특별체험관은 올해 공작새와 토끼, 병아리, 아기 타조 등 다양한 동물들을 야외시설에 추가하여 가족 단위 관광객의 사랑을 받았다. 그밖에 귀농인의 성공사례를 알아볼 수 있는 가든팜페어와 옐로우 주말마켓 등도 많은 사람들이 찾았다.

▲     © 남도매일

대폭 개선된 축제장의 먹거리도 많은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장성군은 노란꽃잔치 개막 전 메뉴별 현장평가 및 심사를 거쳐 축제장에 입점할 부스를 엄선하고 합리적인 가격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갖추도록 했다. 그 결과 음식점마다 긴 줄이 늘어섰고, 식재료가 일찌감치 동이 나기도 했다. 이밖에도 군은 축제기간 중 ‘황금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해 지역특화 음식을 발굴하려는 노력도 기울였다.

 

관람객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준비한 각종 편의시설과 교통편의도 호평 받았다. 꽃밭마다 꽃길을 만들어 짜임새 있는 관람을 유도했으며, 쉼터와 그늘막도 확대 설치했다. 또 주무대로 이어지는 공설운동장 주변도로를 확‧포장하고 인근 부지를 활용해 주차공간을 추가 확보했으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장성역~황룡강 구간에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해 KTX 이용객과 연계했다.

 

노란꽃잔치와 지역상권을 효과적으로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점도 주목됐다. 먼저 지역화폐인 ‘장성사랑상품권’이 큰 역할을 했다. 발행 기념 10% 할인행사를 벌인데다가 앵무새 특별체험관, 전동열차 등 체험 프로그램 이용 시 할인이 적용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지녀, 군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의 구입도 활발했다. 또 축제장 외에도 군에 등록된 1,000여 개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해, 노란꽃잔치와 지역경제를 연결하는 가교가 되었다는 평가를 얻었다. 군은 이밖에도 축제기간 동안 황룡시장 페스티벌을 개최해 전통시장에도 활기를 불어넣었다.

▲     © 남도매일

올해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는 휴일 하루에만 15만 명이 넘는 방문이 이어지는 등 축제기간 내내 문전성시를 이뤘다. 또한 전남 장흥군, 광주 광산구, 충남 금산군의 지자체장이 견학 오는 등 꽃축제의 대표 사례로도 자리매김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는 군민과 함께 만든 거버넌스 축제”라며 5만 장성군민과 관광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축제는 끝났지만 가을꽃의 향연은 계속된다. 장성군은 14일부터 20일까지 이어지게 될 가을 나들이객 맞이 기간 동안 향토음식점과 간단 먹거리 부스, 종합안내소, 전동열차와 앵무새 특별체험관 등을 운영한다. 그밖에 토요일인 19일에는 옐로우 주말마켓과 황룡강 달빛 맥주파티가 열릴 예정이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