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종합 > 순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순천시, 청소년의 꿈과 미래가 실현되는 환경 조성
기사입력  2019/09/16 [13:28]   류제균

 

순천시, 청소년의 꿈과 미래가 실현되는 환경 조성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기반 조성,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강화

▲     © 남도매일

 

순천시가 추구하고 있는 ‘누구나 행복한 포용적 복지도시’에는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 또한 예외가 아니다.

 

순천시는 청소년들이 다변화 사회에서 유해환경으로 부터 보호받아 건강하게 성장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꿈과 끼를 맘껏 펼칠 수 있는참여 프로그램과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5월 ‘청소년의 달’에 순천시에서는 열정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청소년끼패스티벌’과‘청소년 체육제’,‘성년례’가 매년 실시되고 대학수학 능력시험 후 11월에는 청소년들의 문화 충족을 위해 ‘청소년 문화축제’를 추진하는 등 청소년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수있는 환경을조성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꿈과미래가 실현되는 환경조성을 위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성문화센터 등 청소년 이용시설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 지속적인 관심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 만들기

순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을 위한 생명존중상담사·청소년동반자 등 전문 상담사를 배치해 ‘일대일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제공 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사’ 운영, 우범청소년들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사랑의 교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등굣길 거리상담’, 청소년 스마트세상 가족치유캠프 등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직업체험 훈련인 ‘알쓸신Job – 인턴십’운영,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검정고시 대비 학습반 스마트교실 운영, 문화체험 및 수학여행 프로그램 운영등 관심에서 멀어져 소외될 수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안정적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기회를 찾아 미래의 꿈을 이루어 나갈 행복한 환경 만들기

순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특기 적성, 창의, 체험, 인문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활동 공간이 되도록 하고 있다.

 

주요프로그램은 ‣청소년 교육․문화 프로그램인 드론, 만화&캐리커쳐 외 9개 과정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완공 : 완벽대비! 공무원을 잡아라’,‘와우내-wow 우리 안전은 내가 지킨다’,‘우리는 업사이클링 디자이너’등 직업인특강 ‣청소년들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제안 할 수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청소년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월별 봉사활동 실시 ‣청소년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휴(休)프로젝트」운영등 다양한 교육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위해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여 청소년들의 다양한 끼를 뽐내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청소년 교육·문화 프로그램인 로봇코딩, 요리학교와 방학 특강 프로그램「교육, 요리, 건강, 음악」등 11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참여기구 운영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나도 환경 운동가」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세계수영 댄스 경연대회」참가하여 인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문화 형성을 위해 오감을 활용한 놀이터 이미지의 성문화 체험관을 운영, 청소년 대상별·발달 단계별·주제별·학급별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청소년 성범죄·성폭력·성매매·임신 등에 대한 예방과 치료를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순천시에서는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유해환경 감시단과 전담인력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주변과 번화가를 중심으로 유해환경 지도 단속과 캠페인을 진행해 어른들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깨끗한 사회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인식을 높이고 있다.

 

또한, 위기에서 꿈을 찾는 촘촘한 청소년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역사회 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제공하고 있으며,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동아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청소년들의 끼를 뽐내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청소년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성장을 응원하고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역량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업추진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