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투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본격적인 휴가절,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하려면....
기사입력  2019/07/17 [12:21]   기고문

 

본격적인 휴가절,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하려면....

▲     © 남도매일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산이나 바닷가, 유원지, 계곡 등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장소라면 피서객들로 붐비고 있다.더군다나 본격적인 여름방학 및 휴가철을 앞두고 물놀이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4~2018) 여름철 전국적으로 물놀이로 인한 사망자는 총 165명이며, 휴가기간인 7~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를 원인별로 살펴보면 수영미숙 51명(31%), 안전부주의 36명(22%), 음주수영 28명(17%), 높은파도(금류) 22명(13.3%) 순이며, 장소별로는 하천․강 87명(52.7%), 바닷가 30명(18.1%), 계곡 24명(14.5%), 해수욕장 21명(12.7%)순이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은 국민 모두가 물놀이 사고예방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가장 중요하므로 물놀이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수영금지 등 위험표지판이 있는 장소에서는 물놀이를 피해야 하며, 현지 안전요원 또는 안내표지에 따라 사고 발생우려가 없는 안전한 지역에서 물놀이를 즐기도록 하자.

 

또한, 입수 전 바다의 상황을 파악하고 식사 직후, 수면부족시 충분한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음주 후 수상활동은 절대 하지 않으며 충분한수분섭취 및 햇빛 과다 노출에 유의하자.

 

매년 여름 피서철에 수많은 사람들이 크고 작은 물놀이 안전사고로귀중한 목숨을 잃고 있는 실정이다. 바다나 하천, 강, 계곡 등을 찾을 때는 주변의 위험요소 등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두고 물놀이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 즐겁고 기억에 남는 여름 피서철이 되었으면 한다.

 

여수소방서장 김용호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