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생활경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어촌주택 설계도 무료 이용하세요”
농어촌公 전남본부, 표준설계도 제작 보급
기사입력  2011/01/20 [18:25]   김남현

“농어촌주택 표준 설계도 무료로 이용하세요”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본부장 김종원)는 ‘농어촌 주택 표준 설계도’를 제작 보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는 농어촌공간이 농촌다움을 잃지 않고, 친환경적인 주택건설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농어촌 주거환경개선에 일조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가 제작, 보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표준 설계도가 건축행위에 관해 잘 알지 못하는 농업인과 귀농 등 도시민에게 농어촌주택 건설에 들어가는 시간적,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현재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는 12평부터 43평까지 72종에 이르는 모델이 있으며 각 평수별로 쉽게 설명이 되어 원하는 주택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전남지역본부는 “주택에 들어가는 자재 또한 규격화되어 대량생산이 가능해 건축비를 줄일 수 있는 게 특징이며 대체 에너지를 활용한 주택도 있어 특별히 복잡한 평면을 요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표준 설계도를 활용해 건축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이용하면 30평 기준으로 최대 설계비 4백50만원, 건축공사비를 최고 11%까지 절약할 수 있다. 건축에 사용되는 자재의 수량을 사전에 알 수 있어 자재준비도 용이하다는 게 특징이다.
표준설계도로 집을 짓는다고 해서 반드시 똑같이 지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기본골격 뿐만 아니라 실내장식까지 모두 취향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 남도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